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정비

연료 필터 및 연료 필러 캡

by 끄적이는 스케치북 2020. 5. 26.
300x250

연료 필터란

 

연료 필터는 연료 탱크에서 연료 인젝터로 흐를 때 연료에 존재하는 녹 입자 및 먼지와 같은 매우 작은 오염 물질을 포집하는 셀룰로스 또는 합성 기반 필터 매체로 만들어진다.

필터 매체는 작은 음료수 캔처럼 보이는 원통형 하우징 안에 밀봉되어 있고, 연료 프레임은 견고한 프레임 레일 바로 옆에 있는 자동차 아래의 고압 연료 공급 라인에 배관되어 있다.

특히 디젤 차량의 일부 연료 필터에는 워터 트랩도 있고, 일부 최신 자동차에는 필터가 연료 탱크에 있는 연료 펌프에 내장되어있어 서비스 가능한 연료 필터가 없다.

 

연료 필터 교체시기

 

가솔린 차량: 60000키로 , 디젤 차량: 40000키로 교체를 권장하고있다.

차량 정비 일정에 따라 필터 교체 간격이 지정될 수 있고 연료 오염, 연료 시스템에 이물질, 연료 불량 또는 물이 실수로 들어간 경우 연료 필터를 교체해야 한다.

연료 시스템 수리, 연료 펌프를 교체했거나, 가스탱크에서 또는 가스탱크에서 작업을 수행했거나 연료 인젝터를 청소 또는 교체한 경우 항상 새 연료 필터로 교체를 하는것이 좋다.

주요 엔진 수리 또는 엔진 교체에도 새 필터가 필요하고, 누출 및 연료 시스템에서 액체 또는 증기의 연료 누출이 전혀 없어야 한다.

연료 필터 연결부의 누출은 새로운 연료 필터뿐만 아니라 연료 필터에 대한 푸시 온 연결의 새로운 O링이 필요할 수 있고, 경고등 표시되고, 디젤 동력 차량에는 연료 센서에 과도한 물이 축적된 경우 운전자에게 신호를 보내기 위해 워터 센서 경고등 회로가 장착되어있을 수 있다.

연료필터 문제로 운전하는것이 안전할까?

 

연료 필터가 새지 않는 한 가능하고, 새는 곳이 있으면 차를 운전하기 전에 수리를 받아야 한다.

막힘이 의심되고 잠재적으로 엔진 작동 문제를 유발하는 경우 가능한 한 빨리 정비소에 방문하여 점검을 받고 수리를 받아야한다.

방치 할 경우 막힐 수 있고, 오래된 필터는 분해되어 포집된 오염 물질이 연료 인젝터에 도달하여 추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연료 필터를 교체할 때 주의사항

 

연료 시스템의 압력 및 부피 테스트를 통해 막힌 연료 필터를 배제할 수 있다.

키로수가 충분히 경과되면 모든 연료 필터 교체를 기본 유지 보수로 수행해야 하므로 필터가 이미 오래된 것으로 알려진 경우 교체를 하는것이 좋다.

연료 필터 교체시기를 결정하려면 차량 정비 일정을 참조해야 하고, 오염된 가스를 구입한 경우 모든 연료 시스템을 수리한 후에는 항상 새 필터를 교체 해 주는것이 좋다.

휘발유는 부패하기 쉽고 결국 연료 시스템을 손상시키는 화합물로 분해되며, 일반적으로 자동차에 3-6개월 이상 탱크에 가스가 없는 상태로 앉아있는 경우 가스를 배출하고 연료 필터를 교체해야 한다.

연료 필러 캡이란

연료 필러 캡은 자동차에서 가스를 펌핑할 때 정기적으로 다루는 하나의 구성 요소이고, 가스 캡이라고도 하며, 연료 흡입구 튜브에 나사를 조이거나 빼서 플라스틱 탱크로 가스를 펌핑하고 펌핑을 마친 후에는 가스에서 오염 물질을 제거할 수 있는 플라스틱 덮개이다.

연료 필러 캡이 없거나 제대로 밀봉되지 않으면 엔진 점검 표시등이 켜진다.

 

알아두어야 할 사항

 

교체 용 연료 필러 캡은 원본의 정확한 크기와 일치해야 하고, 그렇지 않으면 새 캡이 올바르게 밀봉되지 않는다.

 

연료 경고 표시등 점등시

 

밀봉 상태가 불량하면 교체해야 할 수도 연료 필러 캡이 없거나 새는 경우 교체하고, 연료 경고 점검 표시등이 켜져 있다면, 시동을 정시 후 주유구 연료 필러 캡을 확인해야한다.

연료 필려 캡을 밀봉을 다시 했을 시 엔진 연료 경고등이 점등이 되어있다면 바로 근처 정비소 카센터에 방문하여 점검을 받아야한다.

 

연료 필러 캡을 교체해야 하는 일반적인 증상

 

연료 캡이 없고, 엔진 표시등이 켜져 있는지 확인하고, 찰칵 소리가 날 때까지 연료 캡이 조여졌는지 확인해야 한다.

 

연료 필러 캡은 얼마나 중요할까?

 

탱크에 적절한 연료 캡이 없어서 큰 손상을 입을 위험은 없지만 곧 교체해야 하고, 엔진 점검 표시등이 항상 켜져 있으면 다른 문제는 눈에 띄지 않을 수 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