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정비

스티어링 휠의 문제

by 끄적이는 스케치북 2020. 4. 29.
300x250

스티어링 휠의 문제

정상적인 상황에서는 자동차가 운전 중일 때 스티어링 휠을 돌리면 휠 자체가 회전합니다.

운전대는 도로에 있을 때 차량을 지시하는 유일한 수단이고, 스티어링 휠이 차량을 돌리지 않으면 시스템에 문제가 있는 것이므로 원인을 파악 야한다.

작동 방식은 자동차의 조향 시스템은 복잡하지만 이해하기 쉽고, 스티어링 휠은 대시와 파워 스티어링 랙을 향한 스티어링 샤프트에 연결한다.

그 과정에서 중간 샤프트라고 하는 범용 조인트가 있는 다른 샤프트와 연결되고, 이것이 실제로 스티어링 휠에서 휠로 모션을 전달한다.

중간 샤프트의 다른 쪽 끝에는 다른 범용 조인트가 있으며 기어 박스에 연결하고, 스티어링 휠을 좌우로 돌리면 두 구동축 모두 아래로 모션이 기어 박스로 전달이 된다.

파워 스티어링에서는, 동작을 보강하여 최소한의 노력으로 휠을 돌릴 수 있으며, 이 시스템은 엔진에 장착된 펌프로 작동합니다.

고장이 발생하는 일반적인 이유로는 스티어링 휠 잠금장치가 작동 중에 엔진이 작동하지 않고 스티어링 휠이 회전하지 않으면 스티어링 잠금장치가 작동하는 것 이상일 수 있으며, 모든 현대식 차량에는 시동 키가 없어도 스티어링 휠을 돌릴 수 없는 스티어링 잠금장치가 장착되어 있다.

스티어링 샤프트가 손상되면 스티어링 샤프트의 움직임이 기어 박스로 전달되지 않는다.

중간 샤프트의 주요 문제점은 실제로 양쪽 끝의 U 조인트이며, 이 조인트 중 하나가 손상되면 스티어링 휠이 올바르게 작동하지 않는다.

파워 스티어링 펌프 또는 풀리 베어링에 문제가 발생하면 파워 스티어링 시스템이 작동하지 않아 스티어링 휠을 돌리기가 매우 어렵다.

조향 휠을 돌릴 수는 있지만 뻣뻣하면 저전력 조향 유체의 증상 일 수 있고, 액체가 누출되면 시스템에 부적절한 압력이 가해진다.

딱딱한 스티어링 휠에 적용되는 또 다른 증상이며, 구불구불 한 벨트가 펴지거나 심하게 마모되면 파워 스티어링 펌프 풀리에서 미끄러져 미끄러질 수 있고, 파워 스티어링의 도움 없이는 많은 현대식 차량이 회전하기가 매우 어려우며 스티어링 휠을 작동시키기 위해 상당한 물리적 노력이 필요하다.

당사의 전문 기술자 중 한 사람이 집이나 사무실로 와서 자동차의 스티어링 휠, 파워 스티어링 시스템 및 기타 중요한 구성 요소 검사받아야 한다.

정비공은 먼저 스티어링 휠이 잠겨 있는지 또는 파워 스티어링 시스템에 영향을 미치는 문제가 있는지 판단하여 스티어링 휠을 돌리기가 매우 어려울 때에 정비공은 또한 파워 스티어링 유체 레벨, 벨트 상태 등을 점검해야 한다.

스티어링 휠이 자동차를 돌리지 않거나 회전하기가 매우 어려운 경우 더 심각한 문제의 증상이 나타난다.

엔진 벨트, 풀리 및 기타 구성품을 정기적으로 검사하면 도움이 될 수 있으며, 그러나 운전 핸들이 없으면 차를 운전하는 것이 안전하지 않고, 전문 기술자에게 문제를 점검하고 수리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

스티어링 휠이 느슨하게 느껴질 때는 스티어링 휠은 휠이 어떻게 회전하는지 운전자 양식이 정확하게 해석하는 것을 방지하고, 바퀴를 움직이지 않고 바퀴를 1 인치에서 1.5 인치 이상 움직일 수 있는 조향 설정이 너무 손실되어 문제가 될 수 있으며, 핸들이 느슨해지면 운전자가 앞바퀴의 위치를 정확하게 아는 것이 어려워진다.

이러한 반응성의 부족은 특히 교통량이 많거나 구불구불 한 도로에서 운전자에게는 위험하다.

작동 방식은 대부분의 현대 차량은 두 가지 종류의 조향 장치를 사용하여 자동차의 움직임을 제어하고 있으며, 랙 및 피니언 스티어링은 일반적으로 자동차, 소형 트럭 및 SUV에 사용되며 재순환 볼 스티어링은 대형 SUV 및 트럭에 사용된다.

두 시스템의 유사점과 차이점은 구성 요소가 고장 나면 스티어링 휠이 느슨해지면서 스스로 나타나기 시작한다.

고장의 일반적인 이유로는 타이로드는 조향 장치와 타이어 사이의 운전자 연결 역할을 하는 곳과, 타이로드는 랙과 피니언 및 재순환 볼 설정 모두에 있으며, 타이로드 끝이 마모되면 스티어링 휠이 느슨해진다.

타이로드가 마모된 차량은 또한 스티어링 휠을 돌리고 정렬 상태를 벗어나면서 삐걱 거리는 소리가 난다.

재순환 볼 조향 장치가 장착된 차량에만 존재하고, 피트 맨 암은 스티어링 휠에 부착된 기어를 스티어링 랙 자체에 연결하며, 피트 맨 암이 마모되거나 피트만 암을 연결하는 기어의 톱니가 미끄러지기 시작하면 스티어링 휠이 느슨해진다.

볼 조인트는 차량의 휠 허브를 나머지 서스펜션 부품에 연결하고, 차량에 따라, 휠당 하나 또는 두 개의 볼 조인트가 있으며 하중 베어링 일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으며, 마모된 볼 조인트는 조향이 느슨해 지거나 특히 범프를 넘어갈 때 두드리는 소리를 낸다.

정비소에 도착하면 먼저 차량을 들어 올리고 휠을 제거하여 서스펜션 및 조향 부품에 더 잘 접근할 수 있도록 해야 하고, 여기에서 정비사는 조향이 풀린 이유를 찾을 수 있다.

느슨하게 느껴지는 스티어링 휠이 앞 휠 위치를 정확하게 나타내지 않을 수 있으며, 느슨하게 느껴지는 조향은 조향 장치 또는 서스펜션에 문제가 발생했음을 나타낼 수도 있고,

스티어링이 반응이 없는 것처럼 보이면 차량 운전을 중단하고서비스센터에 방문하여 점검을 받아야한다.

 

 

300x250